새별의 PPT 템플릿이 비영리 목적에 한해 무료인 이유

콘텐츠를 이용해 주시는 여러분께

안녕하세요? 새별입니다. 

저는 2014년 10월에 네이버 블로그 활동을 시작한 것을 계기로,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는 
'더심플렌'이라는 1인 기업 대표로 일하고 있습니다. 

제가 PPT 템플릿을 비영리 목적에 한해,
무료로 업로드 하고 있는 이유
에 대해서 간혹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설명을 해드립니다. 

제가 PPT 관련 콘텐츠를 통해서 블로그를 시작한 것은 2014년 10월 말의 일이었습니다. 저는 당시 취업 준비생이었는데요. 계속해서 탈락을 하고 있었고 이렇게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쓰는 일만으로는 취업에 성공할 수 없겠다는 불안이 휩싸였습니다.

저의 쓰임을 사회에서 인정받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그리고 제가 한 사람의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었던 수 많은 손길에 대해 보답을 할 수 없다는 자괴감에 자존감이 많이 무너졌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일들을 찾다가 블로그를 운영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도 유익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여 제 능력, 가능성, 잠재력을 보여주는 계기로 삼고자 했습니다.  블로그 운영의 최종 목표는 취업이었습니다. 잠시 취업하여 블로그 운영을 병행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저와 가치관까지 잘 맞는 회사는 없었고, 길을 돌고 돌아 1인 기업으로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제가 취업을 못 한 이유가 개인적인 문제만은 아니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양질의 일자리가 없는 사회 문제도 영향이 있다고 생각했죠. 그렇게 취업이 어려운데도, 청년들이 어렵게 구한 직장을 그만두는 이유는 우리가 직업에 대해서, 그리고 나에 대해서 제대로 탐구하는 교육을 받지 못했고 그럴 기회가 적었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좋은 대학'에 가서 '대기업'에 입사하면 만사가 해결된다(행복해진다)고 그렇게 교육받았습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이 저처럼 취업이 안 돼서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지 않기를 바랬습니다. 또 취업이 되더라도 자신을 몰라서 괴로움을 느끼는 시간이 비교적 적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저는 창업을 통해서 저의 비전을 실현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더심플렌의 기업 비전]



현재 제가 실천하고 있는 일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로 이용하시는 분들께는 무료, 저에게는 약간의 수익이 발생하는 광고 수익 모델을 통해 비영리 목적에 한해 PPT 템플릿을 이용할 수 있게 하여 홈페이지에 업로드 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사람들이 PPT 제작에 들이는 시간을 비교적 줄이고, 그 시간을 PPT 내용을 어떻게 채울 것인가에 대한 고민 더 나아가서는 나 자신에 대해서 성찰해보는 시간을 갖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요. PPT를 가장 많이 만드는 것은 대학생이거든요. 일부 업계를 제외하고요. 

2014년부터 1년 동안 PPT 잘하는 법을 알려드릴 때 PPT 템플릿은 제공하지 않았었습니다. 왜냐하면 PPT 템플릿을 제가 제공하는 순간, 실습을 하지 않고 그렇다면 PPT 잘하는 방법을 스스로 익힐 수 없게 되리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2017년을 전후하여 기술의 발달이 점점 빨라지고 취업의 문은 좁아지면서 취업준비생들이 갖추어야 할 스펙이 점차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과거에는 엑셀, 한글, 워드, 파워포인트만 잘하면 됐습니다. 최근에는 취업을 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스펙을 보면 어마무시 합니다. 엑셀, 한글, 워드, 파워포인트 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 파이썬, 챗gpt와 같은 기술들도 알아야 하죠.

기술의 끊임없는 발달로 한 사람의 개인이 알아야 할 지식과 기술, 프로그램이 매우 많다는 생각을 했죠. 그래서 PPT 제작 시간을 줄여주는 템플릿도 제공을 하게 되었습니다. 

둘째로는 '1인 기업 창업에 관한 노하우 전수'를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저는 주로 대학이나 기업에서 ppt 강의를 하지만, 최근에 서울특별시 북부여성발전센터에서 '블로그&인스타그램 마케팅' 강의를 하고 있는데요. 제가 이러한 강의를 하는 이유는 혹시나 누군가 저처럼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서 창업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놓인 분들에게 제가 알려드릴 수 있는 선에서 기술을 전수하고 싶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1인 기업 창업에 관한 직업 교육은 기관과 범위를 확장할 생각입니다. 

또, 이러한 활동의 일환으로
2022년에는 자가 출판으로 『
저는 저를 채용하기로 했습니다라는 전자책을 출간하였습니다. 

전자책 바로가기 (YES24) :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16253846

셋째로는 트레바리에서 '나알기-목소리' 라는 클럽의 파트너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나에 대해서 잘 몰라서' 고통스럽거나 방황하지 않기를, 중심을 잡을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한 일입니다. 

저의 도전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Q. 상업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왜 저작권을 구입해야 하나요?

제 노동력은 무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가 비영리 목적에 한해서는 무료로 쓸 수 있는 ppt 템플릿을 만들고 있지만, 광고를 통해 수익을 벌어들입니다. 아주 많지는 않아도요. 들인 노력에 비하면 최저 임금을 받고 아르바이트하는 것이 더 나을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한부모 가정의 자녀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 성장하면서 온라인 무료 교육 콘텐츠 덕을 많이 봤습니다. 사회에 환원하는 차원에서 현재까지 올린 자료들은 되도록 오랜 기간 유지할 생각입니다. ppt 템플릿 사이트 운영 유지 비용, 데이터 보관 비용 등도 들기 때문에 광고 수익은 홈페이지 유지에도 사용이 됩니다. 

물론 제가 영리 목적인 분들까지 무료로 PPT 템플릿을 제공하여 광고 수익을 더 벌어들일 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은 이유는 제가 무료로 양질의 PPT 템플릿을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배포하게 되면 시장 경제에 교란이 오고(이미 제가 PPT 템플릿을 무료로 제공해서 교란이 왔다고 보지만, 저 이전에도 양질의 자료를 무료로 나누는 분들은 계셨습니다), 제 노동력 그리고 저와 비슷한 디자인 업종에 종사하는 분들의 노동력은 무료라는 이미지가 생길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상업적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저작권을 구입해야 한다고 안내를 드리고 있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상업적 목적으로도 이용할 수 있는 PPT 템플릿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새별 디자인 연구소(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바로 가기: https://smartstore.naver.com/saebyeol

혹시나 저의 ppt 템플릿으로 도움을 받아,
저에게 작은 보답을 하고 싶으신 마음이 계시거나 저의 활동을 응원하신다면
크티 플레이스에서 커피값을 후원을 하실 수 있습니다. 
새별의 크티 플레이스 바로 가기: https://ctee.kr/place/saebyeol

물론, 제 콘텐츠를 꾸준히 사랑해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시간을 내어 긴 글을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3년 7월 30일
더심플렌 대표 유새별